메뉴 건너뛰기

법회운영안

본문시작

희망숲 자료실 이미지

  • 희망숲 자료실 소개

    희망숲은 기름진 터를 골라 인재 나무를 심고 가꾸며 비로소 울창한 초록을 만들게 되는 원불교 청소년 교화 프로젝트입니다. 체계적이며 계획적으로 싹을 틔우는 푸른 희망숲의 미래가 지금 펼쳐집니다.

    청소년 담당 교무들이 씨앗을 심을 여건을 마련해줍니다. 뿌리 내리고 웃음꽃 피우는 청소년들의 공간을 열어둡니다. 좋은 땅도 잘 골라야 숲이 무성해집니다.

* 법당에 미리 정다운 친구 음악을 틀어놓는다 .

 

1. 경 종 10

2. 개 회 ( 죽비 3 )

3. 법신불 전 헌배

4. 입 정 - 마음으로 숫자세기 ( 마음을 한 곳에 집중하도록 )

5. 독 경 - 일원상 서원문

 

6. 설명기도 & 심고가

거룩하신 법신불 사은이시여 !

사은님의 은혜로 눈 , , , , , 마음을 움직이며 살아갈 수 있도록 은혜 주심에 감사하옵나이다 . 저희 모두는 천지님 부모님 동포님 법률님이 이 우주자연을 통하여 온통 지극한 은혜롤 저희들를 보호해 주심을 알고 있나이다 .

이러한 하늘같은 은혜를 저희들만 알고 있는 것은 원기 100 년을 준비하는 원불교 교도로서 교화대불공을 실현하는 교도가 아님을 알고 있나이다 .

법신불 사은이시여 !

주위를 한 사람의 친구 인연에게라도 원불교에 대해서 소개할 수 있고 원불교로 인도할 수 있는 힘과 용기를 주시옵소서 . 그리하여 원불교의 법이 우리나라 곳곳에 세계 곳곳으로 퍼져나갈 수 있도록 내가 먼저 실천하는 사람이 될 수 있도록 이끌어 주시옵소서 .

간절한 마음을 모아 일심으로 비옵나이다 .

 

 

7. 설 교 - “ 원불교를 친구들에게 안내할 수 있어요

반갑습니다 .

오늘 배울 대종사님의 말씀은 괴로움과 즐거움에 대한 가르치심입니다 .

우리 어린이 친구들도 괴로운 것 보다는 즐거운 것이 좋을 거에요 . 우리 어린이뿐만 아니라 모든 사람들이 즐거운 것을 좋아하고 괴로운 것은 싫어해요 .

우리들은 늘 즐거운 일만 있었으면 좋겠는데 , 현실은 늘 즐겁지는 않습니다 . 그런데 중요한 것은 즐거움과 괴로움은 변한다는 것이에요 . 영원한 즐거움과 영원한 괴로움도 있지만 , 변하는 즐거움과 괴로움도 있답니다 .

교무님이 이야기 하나 해 줄께요 .

우리 어린이들은 자랑하고 싶은 물건이나 자랑하고 싶은 일이 어떤게 있나요 ?

맞아요 . 그런 것들이 있죠 ? 자랑은 왜 하죠 ?

그럼 원불교 자랑을 해본 친구들은 있나요 ? 없어요 ? 왜 없을까 ? 원불교는 자랑하고 싶은 게 아닌가요 ? 혹시 원불교에 다니는 게 부끄럽거나 창피한 친구는 있나요 ?

원불교에 다니는 것은 절대로 부끄럽거나 창피하지 않은 것이에요 . 다만 지금은 잘 알려지지 않아서 많은 수의 교도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교당에 다니면 나에게 유익하고 좋은 일들이 수도 없이 많이 있어요 . 우리 어린이들은 그 좋은 것들을 다 알고 있나요 ? 그것들을 잘 알아야 다른 어린이 친구들을 교당으로 데려올 수 있는 거에요 .

그러니까 오늘은 그것들에 대해서 배워보기로 해요 .

 

첫 번째 원불교에 대니면 감사생활을 할 수 있어요 . 우리에게는 사은이 있어요 . 사은이 뭔지 알고 있죠 ? , 맞아요 . 천지은 , 부모은 , 동포은 , 법률은이 있어서 우리가 살고 있기 때문에 그 은혜에 감사와 보은의 생활을 해야해요 . 당연하게 주어지는 것들이지만 우리가 그 은혜에 감사함으로써 좀 더 겸손하고 은혜로운 생활을 할 수 있는 거에요 . 우리 어린이들은 그래서 감사생활을 알 수 있는 거에요 .

 

두 번째 원불교에 다니면 삼학을 병진 할 수 있어서 모든 행동에 대해서 원인과 결과를 알아 잘 실행 할 수 있게 되요 . 모든 일에 일심과 알음알이와 실행 공부로 잠깐이라도 정신이 흐려지지 않게 할 수 있어요 .

세 번째 원불교에 다니면 우리의 마음을 마음대로 쓸 수 있어요 . 일상수행의 요법 공부로 날마다 , 경계마다 내 몸과 마음을 대조하여서 우리의 마음을 온전하게 잘 쓸 수 있게 되요 , 원불교 교당에 다니면 이렇게 좋은 일들이 많이 있는데 어때요 ? 우리 친구들은 다른 친구들에게 원불교 자랑을 하고 싶지 않나요 ? 선생님 ( 교무님 ) 은 막 자랑하고 싶은데 , 닌텐도 보다 , 다른 좋은 것들보다 더 자랑하고 싶은게 원불교인데 그렇게 자랑하다보면 다른 친구들도 교당에 데려오고 싶지 않을까요 ? 좋은게 있으면 좋아하는 사람들과 다 같이 하고 싶어지잖아요 ?

우리 어린이들 이젠 다른 친구들에게 원불교 자랑을 할 자신이 생겼죠 ? 다음에는 우리 친구들이 꼭 다른 친구들 한명씩 더 데려오기에요 . 선생님 ( 교무님 ) 과 약속이에요

 

 

8. 묵상심고 ( 또는 다짐의 설명기도 )

9. 정다운 친구 21 정다운 나의친구

10. 공 고

11. 폐 회

12. 법회 후 활동 교리게임놀이 ( 설교 다음 순에서 진행해도 괜찮아요 ~)